▷ 공부해 볼까요?/▶ 경영학
2절 기업경영의 개념과 발전
장은실
2012. 1. 25. 00:36
2절 기업경영의 개념과 발전
기업경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정의와 특성, 기업의 형태를 학습하고 기업경영의 개념과 경영활동의 가치사슬에 의한 본원적 활동과 지원활동, 선진 국가의 시대별 기업경영의 발전과정을 통해 개념과 발전방향을 학습해야 한다.
1. 기업의 정의
기업은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생산경제의 단위체이며, 기업가에 의해서 자본의 설비, 원자재 등을 생산에 투입하고 가치를 부여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활동의 주체이다. 기업은 일반적으로 Enterprise, Business, company, Corportation, Firm 등으로 일컬어지지만, 이외에 기업은 가족(Family)라는 의미로 표현되기도 한다. 그래서 기업은 임직원이 가족처럼 한마음, 한뜻으로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실행해야 하는 것이다.
2. 기업의 특성
기업은 생산기능, 가치창출기능, 고용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지니고 있다. 아울러 기업은 여러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특성들은 다음과 같다.
(1) 영리의 목적
기업은 적정이윤의 추구가 고표이고 이러한 이윤이 창출되지 못한다면 기업은 연속성을 지니지 못해 결국 도산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은 지속성장 발전하기 위해 끊임없이 사업을 개발하고 고객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2) 소유와 노동의 분리
기업은 생산수단의 소유와 노동이 분리되어 있는 기본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타인의 노동에 대해 적정한 임금을 지불하고 그 노동을 활용하는 것이다.
(3) 독립성
기업은 제조생산, 유토울류 등을 통하여 사회적 수요를 충족시키고 얻어지는 이익을 생산에 대한 대가로 직원임금, 주주배당, 세금 등으로 지불하게 된다.
(4) 개별성
이윤획득 목적에 따라서 통합된 이용과 규제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생산요소는 건물, 기계, 재료, 사람의 노동력 등 자본이다.
(5) 생산경제의 단위체
기업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재화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제적 조직 단위체이다.
3. 기업의 형태분류
기업은 개인기업, 법인기업의 형태로 분류되다. 특히 법인기업의 경우에는 주식회사, 합명회사, 유한회사, 합자회사로 구분되며 이외 조합, 공기업 등이 있다.
(1) 개인기업(Private Enterprise)
최근 1인 창조기업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한 사람의 자연인이 자본도 출자하고 동시에 소유경영에도 직접 참여하는 형태로 1인 기업에서 출발하여 소수의 직원으로 구성된 형태를 의미한다. 다만, 법인기업과는 다르게 타인의 간섭을 받지 않고 기업자체의 독립성을 인정받지는 않지만 개인이 직접 경영하고 이윤을 창출한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2) 법인기업
1) 주식회사(Corportation)
- 3인 이상의 발기인이 정관을 작성, 인증하고 5천만원 이상 (최근 1천만원 이상으로 소기업으로 인정받을 경우, 주식회사로 설립가능)의 자본을 1주 1백 원 이상의 액면가로 분할한 주식을 인수한 주주로 구성되는 회사를 의미하며 주주의 책임은 그가 가진 인수가액을 한도로 책임을 진다.
- 주식회사는 법으로부터 독립체로 인정을 받은 것으로 출자자인 주주와는 별개의 법인체로 운영된다. 특히 주주는 출자한도 내에서 책임을 질 뿐 기타 회사채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2) 합명회사 (General Partnership)
- 2인 이상의 무한책임사원으로 구성되며, 출자사원은 회사의 책무에 대하여 최사 채권자에게 연대 무한책임을 진다. 따라서 일부 출자사원이라 하더라도 회사가 파산 등을 할 경우, 공동으로 그 책임을 지기 때문에 출자사원에게 위험이 큰 특징을 지니고 있다.
3) 유한회사(Private Company)
- 2인 이상의 유한책임사원ㅇ로 구성되며, 출자금액의 한도 내에서 책임을 질 뿐, 출자금을 초과한 회사책무에 대해서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4) 합자회사(Limited Partnership)
- 무한책임사원과 유한책임사원으로 구성되는 이원적 조직의 회사로 무한책임사원이 재산, 노무, 신용 중 어느 것이든 출자할 수 있고 유한책임사원은 재산출자만 허용된다. 무한책임사원은 회사의 경영에서 업무집행의 권리와 의무를 지니고 각자 회사를 대표할 권한을 가지며, 유한책임사원은 업무집행이나 대표행위를 하지는 못하지만, 일정한 범위 내에서의 감시권을 가진다는 특징이 있다.
5) 조합(Combination)
조합의 형태는 민법상의 조합, 익명조합, 협동조합 등으로 구분되며 일반적으로 협동조합에 대해서는 별도로 학습할 필요가 있다.
- 협동조합은 농업인을 위한 농협과 수업인을 위한 수협처럼 상호 협동의 ㄱ준원칙에 입각하여 구매, 생산, 판매 등의 행위를 하는 조직을 의미한다. 과거 우리 조상들이 농번기에 농사일을 공동으로 협력하기 위해 부락이나 마을 단위로 만든 '두레'처럼 공동으로 협력하여 관련된 일들을 함께 진행하는 특징을 지닌 형태의 조직이다.
- 과거에는 공동구매, 공동생산에 중점을 두어 상호협력체제에 집중했다면 최근에는 공동판매 및 마케팅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브랜드화로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대표적인 성공사례는 미국의 오렌지농장의 썬키스트, 포노농장의 웰치스, 호주의 어업인협동조함 젤라톤 등이 있고 한국의 경우는 서울우유협동조합, 농업협동조합(농협), 수산물협동조합(수협) 등이 있다. 특히 이들 협동조합은 경제유통사업, 지도사헝ㅂ, 신용사업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4) 고익업(Public Enterprise)
공기업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자본에 의해 생산, 유통, 서비스 등을 공급할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기업형태로 정부 산하 공공기관, 지자체산하 지방공기업 등으로 구분된다.
4. 기업경영의 개념과 가치사슬
(1) 기업경영의 개념
기업경영은 일반적으로 정의하기 어렵지만, '기업의 미션, 비전,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도달을 위해 전략을 수립하여 이를 이행하기 위한 적정한 자원(물적, 인적, 지적자원 등)을 분배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최근에 기업경영의 트렌드는 인적자원, 사람을 경영하는 것으로 기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한정된 자원을 활용하고 구성원들의 노력을 통해 기능을 창출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전개되고 있다.
(2) 기업경영의 가치사슬
기업활동에서 부가가치가 생성되는 과정을 가치사슬(Value Chain)이라고 한다. 이러한 가치사슬은 미국, 하버드대학의 마이클포터(M. Porter) 교수에 의해 정의된 경영이론이며, 기업의 경영은 가치사슬로 구성되며 본원적 활동과 지원활동으로 그케 구분되다.
- 본원적 활동 : 제조, 생산, 품질, 배송물류, 판매, 서비스 (기본적인 경영활동)
- 지원활동 : 전략기획, 재무회계, 인사조직, 기술개발, 정보시스템 (본원활동을 지원)
5. 기업경영의 발전과정
경영학에서는 기업경영의 발전과정을 통해 흐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세계적으로 기업경영의 역사는 미국, 유럽에서 출발하여 일본, 한국으로 전이되는 현상ㅇ을 보이고 있다. 미국의 시대별 기업경영 전략과 이슈들, 경영기법을 이해하는 것이 발전과정을 학습하는데 보다 유용한 학습방식이다.
(1) 1930~1970년대
- '경영자의 리더십'이 강조된 시대
- 이 시대에는 탁월한 경영자(사장)를 어떻게 유치하고 육성할 것인가라는 것이 그 기업의 투자자, 주주들의 고민이 될 정도로 경영자의 리더십을 강조했던 시점이다. 따라서 경영에서서 '사장학'이라는 학문이 연구되고 정립된느 현상을 보인바 있다.
(2) 1980년대
- '수익기반 구축'이 강조된 시대
- 1973년 1차 오일쇼크, 1979년 2차 오일쇼크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공항상태에 돌입하면서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예측과 대응하지 못한 기업들은 도산위기를 겪게 되었던 시점으로 기업경영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수익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시되었던 시대적 상황을 대변하고 있다.
- 이 시대에 개발, 활용된 경영기법은 사업구조조정, 재무구조조정, 인력구조조정 등과 함께 내부의 자원을 외부화하는 아웃소싱, M&A, JIT등의 경영기법이 적극 도입되고 이와 함께 마이클포터 교수의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에 의해 원가절감, 차별화전략, 가치사슬 등 경영기법이 소개되어 적극 활용되었던 시대이다.
(3) 1990년대
- '경쟁력 확보'가 강조된 시대
- 이 시대에서는 전 사업분야에 걸쳐, 정보기술(IT)의 급속한 발달로 기업을 둘러싼 환경에 큰 변화가 일어난다. 기업의 외부적 환경은 정보기술로 인해 디지털 환경으로 전환되는 상황이었으나, 기업의 내부적 환경은 아날로그 환경에 머물고 있어 기업의 경쟁력이 저하되는 요인으로 인식됨에 따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경영기법이 도입된다.
- 대표적으로 마이클해머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BPR), 피터 센게의 학습조직, 게리하멜의 핵심역량 이외 벤치마킹, 성과평가(BSC) 시스템 등 현재까지 기업에서 도입, 활용되고 있는 경영기법이 등장한 시점이다.
(3) 2000년대
- '경쟁력 강화'가 강조된 시대
- 이 시대에서는 프로세스 이노베이션(PI), 지식경영(KM), 전사적 자원관리(ERP), 고객관계관리(CRM), 공급자관계관리(SCM) 등의 경영기법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한 시점이다.
(5) 2010년대 ~
- '비즈니스 창조'가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시대
- 기업경영에서 비즈니스 모델(사업모델)은 매우 중요한 경영요소이다. 창조적인 사업모델을 만들어만 낸다면 누구나 사업가로서 창업을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지속성장하는 기업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의 창조는 1인 창조기업이든지, 기존의 기업이든지 가장 핵심적인 경영요소로 끊임없이 비즈니스 모델을 창조하는 기업은 새로운 고객가치로 지속 발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 정리 ---------------------------------
(1) 1930~1970년대 - '경영자의 리더십'이 강조된 시대
(2) 1980년대 - '수익기반 구축'이 강조된 시대
(3) 1990년대 - '경쟁력 확보'가 강조된 시대
(4) 2000년대 - '경쟁력 강화'가 강조된 시대
(5) 2010년대 ~ - '비즈니스 창조'가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시대
------------------------- 마이 뷰 -------------------------------
기업경영의 발전과정을 연대별로 정리해 놓았는데. 내용을 보다 보니
이 과정들은 1개의 기업이 발전하는 과정과 동일한 것 같다.
혼자 시작하는 1인 기업의 경우는 창조성부터 시작 할 수 도 있겠지만,
함께 일하는 멤버가 늘어나면서 부터는 리더십, 수익기반, 경쟁력 확보 등 모두 기업이 갖추어야 하는 요소이니 말이다.
- 출처 : 와우패스
기업경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정의와 특성, 기업의 형태를 학습하고 기업경영의 개념과 경영활동의 가치사슬에 의한 본원적 활동과 지원활동, 선진 국가의 시대별 기업경영의 발전과정을 통해 개념과 발전방향을 학습해야 한다.
1. 기업의 정의
기업은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생산경제의 단위체이며, 기업가에 의해서 자본의 설비, 원자재 등을 생산에 투입하고 가치를 부여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활동의 주체이다. 기업은 일반적으로 Enterprise, Business, company, Corportation, Firm 등으로 일컬어지지만, 이외에 기업은 가족(Family)라는 의미로 표현되기도 한다. 그래서 기업은 임직원이 가족처럼 한마음, 한뜻으로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실행해야 하는 것이다.
2. 기업의 특성
기업은 생산기능, 가치창출기능, 고용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지니고 있다. 아울러 기업은 여러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특성들은 다음과 같다.
(1) 영리의 목적
기업은 적정이윤의 추구가 고표이고 이러한 이윤이 창출되지 못한다면 기업은 연속성을 지니지 못해 결국 도산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은 지속성장 발전하기 위해 끊임없이 사업을 개발하고 고객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2) 소유와 노동의 분리
기업은 생산수단의 소유와 노동이 분리되어 있는 기본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타인의 노동에 대해 적정한 임금을 지불하고 그 노동을 활용하는 것이다.
(3) 독립성
기업은 제조생산, 유토울류 등을 통하여 사회적 수요를 충족시키고 얻어지는 이익을 생산에 대한 대가로 직원임금, 주주배당, 세금 등으로 지불하게 된다.
(4) 개별성
이윤획득 목적에 따라서 통합된 이용과 규제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생산요소는 건물, 기계, 재료, 사람의 노동력 등 자본이다.
(5) 생산경제의 단위체
기업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재화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제적 조직 단위체이다.
3. 기업의 형태분류
기업은 개인기업, 법인기업의 형태로 분류되다. 특히 법인기업의 경우에는 주식회사, 합명회사, 유한회사, 합자회사로 구분되며 이외 조합, 공기업 등이 있다.
(1) 개인기업(Private Enterprise)
최근 1인 창조기업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한 사람의 자연인이 자본도 출자하고 동시에 소유경영에도 직접 참여하는 형태로 1인 기업에서 출발하여 소수의 직원으로 구성된 형태를 의미한다. 다만, 법인기업과는 다르게 타인의 간섭을 받지 않고 기업자체의 독립성을 인정받지는 않지만 개인이 직접 경영하고 이윤을 창출한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2) 법인기업
1) 주식회사(Corportation)
- 3인 이상의 발기인이 정관을 작성, 인증하고 5천만원 이상 (최근 1천만원 이상으로 소기업으로 인정받을 경우, 주식회사로 설립가능)의 자본을 1주 1백 원 이상의 액면가로 분할한 주식을 인수한 주주로 구성되는 회사를 의미하며 주주의 책임은 그가 가진 인수가액을 한도로 책임을 진다.
- 주식회사는 법으로부터 독립체로 인정을 받은 것으로 출자자인 주주와는 별개의 법인체로 운영된다. 특히 주주는 출자한도 내에서 책임을 질 뿐 기타 회사채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2) 합명회사 (General Partnership)
- 2인 이상의 무한책임사원으로 구성되며, 출자사원은 회사의 책무에 대하여 최사 채권자에게 연대 무한책임을 진다. 따라서 일부 출자사원이라 하더라도 회사가 파산 등을 할 경우, 공동으로 그 책임을 지기 때문에 출자사원에게 위험이 큰 특징을 지니고 있다.
3) 유한회사(Private Company)
- 2인 이상의 유한책임사원ㅇ로 구성되며, 출자금액의 한도 내에서 책임을 질 뿐, 출자금을 초과한 회사책무에 대해서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4) 합자회사(Limited Partnership)
- 무한책임사원과 유한책임사원으로 구성되는 이원적 조직의 회사로 무한책임사원이 재산, 노무, 신용 중 어느 것이든 출자할 수 있고 유한책임사원은 재산출자만 허용된다. 무한책임사원은 회사의 경영에서 업무집행의 권리와 의무를 지니고 각자 회사를 대표할 권한을 가지며, 유한책임사원은 업무집행이나 대표행위를 하지는 못하지만, 일정한 범위 내에서의 감시권을 가진다는 특징이 있다.
5) 조합(Combination)
조합의 형태는 민법상의 조합, 익명조합, 협동조합 등으로 구분되며 일반적으로 협동조합에 대해서는 별도로 학습할 필요가 있다.
- 협동조합은 농업인을 위한 농협과 수업인을 위한 수협처럼 상호 협동의 ㄱ준원칙에 입각하여 구매, 생산, 판매 등의 행위를 하는 조직을 의미한다. 과거 우리 조상들이 농번기에 농사일을 공동으로 협력하기 위해 부락이나 마을 단위로 만든 '두레'처럼 공동으로 협력하여 관련된 일들을 함께 진행하는 특징을 지닌 형태의 조직이다.
- 과거에는 공동구매, 공동생산에 중점을 두어 상호협력체제에 집중했다면 최근에는 공동판매 및 마케팅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브랜드화로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대표적인 성공사례는 미국의 오렌지농장의 썬키스트, 포노농장의 웰치스, 호주의 어업인협동조함 젤라톤 등이 있고 한국의 경우는 서울우유협동조합, 농업협동조합(농협), 수산물협동조합(수협) 등이 있다. 특히 이들 협동조합은 경제유통사업, 지도사헝ㅂ, 신용사업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4) 고익업(Public Enterprise)
공기업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자본에 의해 생산, 유통, 서비스 등을 공급할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기업형태로 정부 산하 공공기관, 지자체산하 지방공기업 등으로 구분된다.
4. 기업경영의 개념과 가치사슬
(1) 기업경영의 개념
기업경영은 일반적으로 정의하기 어렵지만, '기업의 미션, 비전,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도달을 위해 전략을 수립하여 이를 이행하기 위한 적정한 자원(물적, 인적, 지적자원 등)을 분배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최근에 기업경영의 트렌드는 인적자원, 사람을 경영하는 것으로 기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한정된 자원을 활용하고 구성원들의 노력을 통해 기능을 창출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전개되고 있다.
(2) 기업경영의 가치사슬
기업활동에서 부가가치가 생성되는 과정을 가치사슬(Value Chain)이라고 한다. 이러한 가치사슬은 미국, 하버드대학의 마이클포터(M. Porter) 교수에 의해 정의된 경영이론이며, 기업의 경영은 가치사슬로 구성되며 본원적 활동과 지원활동으로 그케 구분되다.
- 본원적 활동 : 제조, 생산, 품질, 배송물류, 판매, 서비스 (기본적인 경영활동)
- 지원활동 : 전략기획, 재무회계, 인사조직, 기술개발, 정보시스템 (본원활동을 지원)
5. 기업경영의 발전과정
경영학에서는 기업경영의 발전과정을 통해 흐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세계적으로 기업경영의 역사는 미국, 유럽에서 출발하여 일본, 한국으로 전이되는 현상ㅇ을 보이고 있다. 미국의 시대별 기업경영 전략과 이슈들, 경영기법을 이해하는 것이 발전과정을 학습하는데 보다 유용한 학습방식이다.
(1) 1930~1970년대
- '경영자의 리더십'이 강조된 시대
- 이 시대에는 탁월한 경영자(사장)를 어떻게 유치하고 육성할 것인가라는 것이 그 기업의 투자자, 주주들의 고민이 될 정도로 경영자의 리더십을 강조했던 시점이다. 따라서 경영에서서 '사장학'이라는 학문이 연구되고 정립된느 현상을 보인바 있다.
(2) 1980년대
- '수익기반 구축'이 강조된 시대
- 1973년 1차 오일쇼크, 1979년 2차 오일쇼크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공항상태에 돌입하면서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예측과 대응하지 못한 기업들은 도산위기를 겪게 되었던 시점으로 기업경영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수익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시되었던 시대적 상황을 대변하고 있다.
- 이 시대에 개발, 활용된 경영기법은 사업구조조정, 재무구조조정, 인력구조조정 등과 함께 내부의 자원을 외부화하는 아웃소싱, M&A, JIT등의 경영기법이 적극 도입되고 이와 함께 마이클포터 교수의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에 의해 원가절감, 차별화전략, 가치사슬 등 경영기법이 소개되어 적극 활용되었던 시대이다.
(3) 1990년대
- '경쟁력 확보'가 강조된 시대
- 이 시대에서는 전 사업분야에 걸쳐, 정보기술(IT)의 급속한 발달로 기업을 둘러싼 환경에 큰 변화가 일어난다. 기업의 외부적 환경은 정보기술로 인해 디지털 환경으로 전환되는 상황이었으나, 기업의 내부적 환경은 아날로그 환경에 머물고 있어 기업의 경쟁력이 저하되는 요인으로 인식됨에 따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경영기법이 도입된다.
- 대표적으로 마이클해머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BPR), 피터 센게의 학습조직, 게리하멜의 핵심역량 이외 벤치마킹, 성과평가(BSC) 시스템 등 현재까지 기업에서 도입, 활용되고 있는 경영기법이 등장한 시점이다.
(3) 2000년대
- '경쟁력 강화'가 강조된 시대
- 이 시대에서는 프로세스 이노베이션(PI), 지식경영(KM), 전사적 자원관리(ERP), 고객관계관리(CRM), 공급자관계관리(SCM) 등의 경영기법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한 시점이다.
(5) 2010년대 ~
- '비즈니스 창조'가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시대
- 기업경영에서 비즈니스 모델(사업모델)은 매우 중요한 경영요소이다. 창조적인 사업모델을 만들어만 낸다면 누구나 사업가로서 창업을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지속성장하는 기업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의 창조는 1인 창조기업이든지, 기존의 기업이든지 가장 핵심적인 경영요소로 끊임없이 비즈니스 모델을 창조하는 기업은 새로운 고객가치로 지속 발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 정리 ---------------------------------
(1) 1930~1970년대 - '경영자의 리더십'이 강조된 시대
(2) 1980년대 - '수익기반 구축'이 강조된 시대
(3) 1990년대 - '경쟁력 확보'가 강조된 시대
(4) 2000년대 - '경쟁력 강화'가 강조된 시대
(5) 2010년대 ~ - '비즈니스 창조'가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시대
------------------------- 마이 뷰 -------------------------------
기업경영의 발전과정을 연대별로 정리해 놓았는데. 내용을 보다 보니
이 과정들은 1개의 기업이 발전하는 과정과 동일한 것 같다.
혼자 시작하는 1인 기업의 경우는 창조성부터 시작 할 수 도 있겠지만,
함께 일하는 멤버가 늘어나면서 부터는 리더십, 수익기반, 경쟁력 확보 등 모두 기업이 갖추어야 하는 요소이니 말이다.
- 출처 : 와우패스